목과 어깨가 말린 자세로 계속 생활하면 목, 어깨 통증은 물론 보디라인 전체가 미워지는 거북목이 되기 십상. 그래서 오늘은 거북목 증상을 예방하고 예쁜 보디라인을 만들어주는 요가 동작을 배워볼 거예요.

거북목 교정은 물론 어깨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인 요가 자세는 바로 토끼 & 물고기 자세. 초보자가 따라하기에는 살짝 어려울 수 있지만, 한 달만 꾸준히 해도 눈에 띄는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자세랍니다.

자, 먼저 양 옆, 아래 위로 목을 천천히 돌려 가볍게 스트레칭한 뒤 본격적으로 동작을 배워 보도록 할게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첫 번째로 배워볼 자세는 토끼 자세예요. 매트 위에 무릎을 꿇고 꼬리뼈부터 머리 끝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허리를 곧게 편 채 앉아주세요.

그런 다음 상체를 바닥으로 내리며 두 손은 뒤쪽으로 보내 발뒤꿈치를 잡아줍니다.

천천히 척추 전체를 둥글게 말아올리듯 머리를 숙여 최대한 정수리가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동작을 진행하세요.

마지막으로 척추를 더 강하게 위로 끌어 당기는 동시에 뒤통수를 앞쪽으로 밀어내듯 자세를 취해 뒷목에 강한 자극을 주세요.

토끼 자세 요가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영상 클릭! 

* 재생이 안 될 시, 출처로 이동

토끼 자세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머리의 위치, 그리고 척추의 모양과 높이입니다.

토끼 자세는 뒷목의 뭉친 근육을 푸는 자세이기 때문에 척추를 최대한 끌어올리고 뒷목을 길게 늘이듯 자극을 주는 것이 좋아요.

손의 위치 역시 신경 써야 할 부분 중 하나. 발목을 잡지 않으면 뭉쳐 있는 근육에 자극이 가지 않아 효과를 볼 수 없으니 손으로 발뒤꿈치를 잡을 수 있을 때까지 꾸준히 동작을 연습하세요.

토끼 자세를 능숙하게 진행할 수 있는 정도가 됐다면, 정수리는 바닥에 그대로 둔 채 두 손을 맞잡은 팔을 앞쪽으로 쭉 밀듯이 보냅니다. 이 동작은 목뿐 아니라 앞으로 말린 어깨 교정에도 매우 효과적이에요.

이번에는 물고기 자세를 배워볼 차례. 우선 상체 전체가 바닥에 골고루 닿도록 누운 다음 무릎을 세워줍니다.

그 상태에서 상체를 살짝 들어 두 엉덩이 아래에 손등을 넣을 것.

손등을 누르고 있는 엉덩이는 고정시킨 상태에서 고개를 번쩍 들어 정수리를 바닥에 대고 5초 간 유지.

마지막으로 세웠던 무릎을 쭉 펴며 상체는 더 높이 끌어올려 더욱 강하게 목 근육을 자극하세요. 목 전체가 길게 늘어나며 뭉쳤던 근육이 시원하게 풀릴 거예요.

물고기 자세 요가를 더 자세히 배우고 싶다면 클릭! 

* 재생이 안 될 시, 출처로 이동

물고기 자세를 할 때 체크해야 할 점은 바로 가슴의 높이와 바닥에 정수리가 닿는 정도.

물고기 자세 역시 토끼 자세와 마찬가지로 목과 어깨에 자극을 줘야 하기 때문에 가슴을 최대한 높이 끌어올린 뒤 정수리 전체가 바닥에 고르게 닿도록 동작을 진행해야 합니다.

손등을 엉덩이 아래에 넣은 상태로 자세를 진행하기 힘들다면 팔을 90도로 세워 바닥에 댄 뒤 목을 뒤로 젖히는 자세부터 연습해 유연성을 길러주는 것도 좋아요.

가슴을 끌어올리는 힘이 부족하다면 가슴 뒤쪽 등 아래 부분에 블록이나 딱딱한 쿠션을 대 척추와 가슴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 보세요.

자, 지금까지 두 가지의 거북목 교정 요가 자세, 잘 따라해 봤나요? 다음에는 탄탄한 허벅지 라인을 만들어 줄 요가 동작을 배워 볼테니 기대해주세요!


+ Recent posts